1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해 12월 16일부터 올해 1월 16일까지의 132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792만4,88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분석을 했다. 지난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6,218만6,317개와 비교하면 9.2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1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HLB, 셀트리온헬스케어, 한미약품, SK바이오팜, 유한양행, 셀트리온제약, SK바이오사이언스, 녹십자, 종근당, 한미사이언스, 한올바이오파마, 대웅, 삼천당제약, 대웅제약, 신풍제약, 일동제약, 광동제약, 에스티팜, HK이노엔, 박셀바이오, 보령제약, 국제약품, HLB생명과학, JW중외제약, 동국제약, 제일약품, 휴온스, 화일약품 순이었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2만6,172 소통지수 47만34 커뮤니티지수 28만1,731 시장지수 1,134만9,1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32만7,09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157만193과 비교해보면 6.54%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218만6,317개와 비교하면 9.23%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21% 상승, 브랜드이슈 5.91% 상승, 브랜드소통 3.52% 하락, 브랜드확산 17.98%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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