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PC, 주가 강세…LG전자 로봇 투자 소식에 들썩

김준형 기자

2024-01-15 06:34:18

TPC, 주가 강세…LG전자 로봇 투자 소식에 들썩
[빅데이터뉴스 김준형 기자] TPC 주가가 시간외 매매에서 급등했다.

1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12일 시간외 매매에서 TPC 주가는 종가보다 1.25% 오른 3640원에 거래를 마쳤다. TPC의 시간외 거래량은 3만9565주이다.

LG전자가 올해 로봇기업에 대해 지분 투자나 M&A(인수합병) 가능성을 열어두면서 로봇주들이 강세를 보이는 것으로 풀이된다.

조주완 LG전자 사장은 전날 'CES 2024'가 열리고 있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거시경제 여건이 불투명하지만 전략적 우선순위를 놓고 투자에 나서겠다"며 밝혔다.
세부적으로 ▲R&D 투자 4조5000억원 ▲설비 투자 3조5000억원 ▲M&A 2조원 등이다. 지난해(약 6조~7조원)에 비해 3조~4조원 늘어난 규모다.

조 사장은 "투자는 주로 전장(전자장치)과 냉난방공조(HVAC), 빌트인(붙박이 설치형) 가전, 웹OS(LG전자 TV 운영체제) 플랫폼에 집중할 계획"이라며 "올해 M&A는 기업 간 거래(B2B) 회사 한두 곳을 집중적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배송과 물류 등의 로봇 사업을 주의 깊게 보고 있다"며 "유망 로봇 기업에 대한 지분 투자나 M&A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다"고 말했다.

조 사장은 투자를 바탕으로 지난해 발표한 '777(트리플7)' 목표 달성에 속도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트리플7은 2030년 연평균 매출 증가율 7%와 영업이익률 7%를 달성하고 기업가치(시가총액)를 상각전영업이익(EBITDA) 대비 7배 이상으로 끌어올린다는 내용이다.

조 사장은 "올해 사업의 한계를 돌파하고 질적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라며 "2030 미래 비전은 전 구성원의 힘을 모아 반드시 달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TPC는 1979년 1월 22일 단해공압공업 주식회사로 설립됐다. 공장 자동화부품을 생산하는 공압사업부, 전동모터·리니어모터를 활용한 릭교로봇을 생산하는 모션사업부를 운영하고 있다.

신규사업으로 3D프린터 전략팀, 협동로봇 전략팀을 운영하고 있으며 로봇솔루션파트에서 미국 리씽크 로보틱스(Rethink Robotics)와 대만 콴타 스토리지(Quanta Storage) 제품을 국내 시장에 판매한다.

김준형 빅데이터뉴스 기자 kjh@thebigdata.co.kr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