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11일부터 올해 1월 11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358만5,30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2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000만424개와 비교하면 27.1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포스코DX, 삼성SDS, 카페24, 카카오페이, 현대오토에버, 갤럭시아머니트리, 와이더플래닛, 다날, NHN, 한국정보인증, 오파스넷, 한국전자인증, 솔트룩스, NHN KCP, 가비아, KG이니시스, 대아티아이, 롯데정보통신, 핑거, 코나아이, 딥노이드, 아시아나IDT, 마음 AI, DB, KG모빌리언스, 케이아이엔엑스, 에프앤가이드, 쌍용정보통신, 인포뱅크, 토마토시스템 순이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DX 브랜드는 참여지수 367만5,980 미디어지수 301만2,384 소통지수 219만7,071 커뮤니티지수 206만2,994 시장지수 378만8,364 사회공헌지수 47만2,1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20만8,89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817만4,189와 비교해보면 86.06%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000만424개와 비교하면 27.17%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1.12% 상승, 브랜드이슈 65.38% 상승, 브랜드소통 28.32% 상승, 브랜드확산 1.65% 상승, 브랜드시장 10.80% 상승, 브랜드공헌 37.47%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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