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114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10일부터 올 1월 10일까지의 114개 자동차부품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27,914,912개를 분석했다. 지난 12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366,228개와 비교하면 1.5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올 1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현대모비스, 한온시스템, 성우하이텍, 금호타이어, 서연이화, 현대위아,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덕양산업, 에스엘, 화신, 명신산업, 넥센타이어, 일진하이솔루스, 체시스, 세방전지, 모트렉스, HL만도, 태양금속, 유니온머티리얼, 삼보모터스, 아진산업, 대원강업, 네오오토, 모베이스전자, 유니테크노, 아이에이, 다이나믹디자인, 금호에이치티, 이원컴포텍, 디아이씨 순으로 분석됐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모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21,712 미디어지수 511,591 소통지수 468,238 커뮤니티지수 707,930 시장지수 2,916,0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25,491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978,473과 비교해보면 5.08%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모비스 ( 대표 조성환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면서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366,228개와 비교하면 1.5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07% 상승, 브랜드이슈 5.63% 하락, 브랜드소통 11.92% 상승, 브랜드확산 7.45% 하락, 브랜드시장 0.77%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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