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교육서비스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12월 9일부터 1월 9일까지의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57만4,243개를 분석했다. 지난 12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56만1,060개와 비교하면 13.6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1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메가스터디교육, 웅진씽크빅, 대교, 멀티캠퍼스, 비상교육, 크레버스, 디지털대성, NE능률, YBM넷, 정상제이엘에스, 아이비김영, 메가엠디, 아이스크림에듀, 골드앤에스, 이퓨쳐 순이었다.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메가스터디교육 브랜드는 참여지수 8만1,207 미디어지수 2만3,562 소통지수 6만4,822 커뮤니티지수 7만9,222 시장지수 236만1,718 사회공헌지수 2만2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3만77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18만6,800과 비교해보면 17.45%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56만1,060개와 비교하면 13.64%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9.32% 하락, 브랜드이슈 44.95% 하락, 브랜드소통 30.35% 하락, 브랜드확산 28.53% 하락, 브랜드시장 1.04% 하락, 브랜드공헌 19.20%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