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2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2월 8일부터 1월 8일까지의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24만7,10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2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03만7,137개와 비교하면 23.3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1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씨젠, 휴마시스, 엔케이맥스, 랩지노믹스, 엑세스바이오, 피씨엘, 레고켐바이오, 인트론바이오, 모비스, EDGC, 마크로젠, HLB바이오스텝, 바디텍메드, 지더블유바이텍, 퀀타매트릭스, 일신바이오, 나노엔텍, 디엔에이링크, 우정바이오, 바이오톡스텍, CG인바이츠,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얼라인드, 소마젠, 프리시젼바이오, 엔젠바이오, HLB파나진, 대한과학 순이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씨젠 브랜드는 참여지수 59만205 미디어지수 52만4,165 소통지수 51만5,059 커뮤니티지수 35만5,408 시장지수 76만6,542 사회공헌지수 15만3,9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0만5,32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46만2,960과 비교해보면 34.90%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생명과학 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03만7,137개와 비교하면 23.38%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8.83% 상승, 브랜드이슈 10.94% 상승, 브랜드소통 3.97% 상승, 브랜드확산 1.98% 하락, 브랜드시장 48.81% 하락, 브랜드공헌 13.70%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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