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1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5일부터 올해 1월 5일까지의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29만3,00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2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93만4,942와 비교하면 1.6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시스템, 한국항공우주, LIG넥스원, 빅텍, 퍼스텍, 아스트, 비유테크놀러지, 쎄트렉아이, 아이쓰리시스템, 휴니드,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제노코, 휴센텍, 하이즈항공 순이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67만1,150 미디어지수 100만7,034 소통지수 76만167 커뮤니티지수 86만5,007 시장지수 220만9,974 사회공헌지수 21만3,1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2만6,44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69만6,456과 비교해보면 0.45%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93만4,942개와 비교하면 1.63%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10% 상승, 브랜드이슈 2.69% 상승, 브랜드소통 1.82% 상승, 브랜드확산 17.32% 하락, 브랜드시장 11.64% 상승, 브랜드공헌 5.80%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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