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해 12월 3일부터 올해 1월 3일까지의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279만8,68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조사했다. 지난 12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416만997개와 비교하면 9.62%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1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 스토리웨이, 씨스페이스, 포시즌마트, 블루25, 로그인, 365플러스, 아이지에이마트, 베스트올, 하프타임 편의점 순이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GS25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120만6,133 미디어지수 71만9,812 소통지수 86만9,479 커뮤니티지수 78만4,481 사회공헌지수 16만2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4만17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88만3,781과 비교해보면 3.70%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편의점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416만997개와 비교하면 9.62%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09% 하락, 브랜드이슈 5.85% 하락, 브랜드소통 4.95% 하락, 브랜드확산 16.84% 하락, 브랜드공헌 5.16%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