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조선 상장기업 2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12월 3일부터 1월 3일까지의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가 2,181만5,027개로 분석되며 지난 12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75만6,469개와 비교하면 10.42% 증가했다고 3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HD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HD한국조선해양, 한화오션, 현대미포조선, 한국카본, HSD엔진, STX중공업, STX엔진, 세진중공업, 케이에스피, 일승, 메디콕스, 오리엔탈정공, 대양전기공업, 삼영이엔씨, 한라IMS, 인화정공, 삼영엠텍, 상상인인더스트리, 동방선기, 에스앤더블류 순이다.
1위를 기록한 HD현대중공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12만1,388 미디어지수 32만390 소통지수 29만3,834 커뮤니티지수 82만2,652 시장지수 274만6,731 사회공헌지수 85만2,4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465만7,418로 분석됐으며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23만7,001과 비교해보면 11.07%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HD현대중공업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9.90% 상승, 브랜드이슈 28.33% 상승, 브랜드소통 20.64% 하락, 브랜드확산 48.16% 상승, 브랜드시장 8.83% 상승, 브랜드공헌 8.69%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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