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텀, 비트코인 레이어2 솔루션 공개 시연 진행

박경호 기자

2023-12-29 12:22:00

퀀텀, 비트코인 레이어2 솔루션 공개 시연 진행
[빅데이터뉴스 박경호 기자] 퀀텀(QTUM) 팀이 지난 12월 28일 중국 광저우에서 열린 AIBT 포럼에서 진행한 테스트 버전 시연에서 퀀텀 비트코인 가상머신(QTUM BVM)의 레이어2 기능을 제공하는 비트코인 솔루션을 공개했다. 해당 레이어2 솔루션은 디앱(Dapp) 및 디파이(De-fi) 서비스의 퀀텀 블록체인으로의 통합을 가능케하며, 특히 비트코인과의 상호 운용성을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테스트 과정에서는 퀀텀 BVM이 비트코인 슈노르(Schnorr) 서명 작업을 활용하여 비트코인 페깅 자산인 qBTC를 발행하고 스마트 컨트랙트를 실행하는 것을 시연했다. 이를 통해 비트코인과 퀀텀 블록체인 간의 연결성을 강화하고, 블록체인 생태계의 확장성과 트랜잭션 효율을 향상시키는 비트코인 레이어2가 가능해졌다.

퀀텀 팀은 이미 지난 2022년 9월에 비트코인 탭루트 업그레이드를 수행하고 EVM 시스템에 배포하는 작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퀀텀은 약 1년 6개월간의 노력 끝에 비트코인 레이어2를 구축할 수 있는 준비를 마쳤다.

퀀텀 팀은 이번 업데이트에 대한 정식 배포 이전에 깃헙을 통한 클라이언트 및 소스 공개, 백서 업데이트를 계획하고 있으며, BVM 및 비트코인 레이어2 프로젝트 대중 공개는 비트코인 반감기를 앞둔 2024년 3월 이전에 진행될 예정이다.

이 발표에는 중국 가상화폐 벤처 투자사들이 대거 참석해 QTUM 프로젝트가 BVM 및 비트코인 레이어2 업데이트를 통해 가상화폐 시장의 게임 체인저가 될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이로써 퀀텀은 블록체인 기술의 혁신과 상호 연결성 강화를 통해 앞으로의 가상화폐 시장에서 주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경호 빅데이터뉴스 기자 pkh@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