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생물공학 상장기업 4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11월 28일부터 12월 28일까지의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가 2,598만1,933개로 분석되며 지난 11월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82만4,306개와 비교하면 9.06% 증가했다고 28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알테오젠, 메디톡스, 펩트론, 휴젤, 바이오니아, 네이처셀, 케어젠, 차바이오텍, 에이비엘바이오, 신라젠, 진원생명과학, 오스코텍, 헬릭스미스, 유바이오로직스, 메디포스트, 코아스템켐온, 아미코젠, 진매트릭스, 앱클론, 제넥신, 셀리버리, 올릭스, 싸이토젠, 고바이오랩, 서린바이오, 파멥신, 강스템바이오텍, 테고사이언스, 유틸렉스, 아시아종묘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알테오젠 브랜드는 참여지수 42만2,752 소통지수 41만5,653 커뮤니티지수 45만7,994 시장지수 170만1,9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299만8,392로 분석됐으며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13만6,558과 비교해보면 4.41%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알테오젠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97% 상승, 브랜드소통 7.84% 상승, 브랜드확산 21.17% 상승, 브랜드시장 5.11%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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