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시내버스 공공관리제’는 시내버스에 대한 공적관리 강화가 핵심으로 안전관리, 이용자 서비스 증진 등 매년 노선 단위 종합평가를 실시하고 3년 단위로 공공관리제 갱신 여부를 결정해 공공성과 투명성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
공공관리제가 시행되면 버스회사들의 경영은 안정화되고 운수종사자들의 처우도 개선돼 도민들은 더 친절하고, 안전하고, 정확한 시간에 도착하는 버스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진다.
경기도는 2024년 시내버스 1,200대를 시작으로 2027년까지 경기도 전체 시내버스 6,200여 대를 공공관리제로 전환할 계획이다.
도는 2024년 ‘시군 간 노선’ 사업량 700대 중 545대는 현재 운행 중인 노선을 선정해 내년부터 공공관리제로 전환 예정이며, 나머지 155대에 대해서는 시군별 노선 신설 수요조사를 실시 후 2024년 상반기 중 노선입찰 방식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2024년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시군 간 노선’ 545대는 총 45개 노선으로 △가평군 80번, △고양시 97, 799, 66번 △광명시 1번 △광주시 320, 520번 △구리시 92번 △김포시 33-1, 388번 △남양주시 707, 9, 76번 △동두천시 53-5번 △부천시 25번 △성남시 103, 231번 △수원시 300, 301, 27, 9-1 △시흥시 5602번 △안산시 30-2, 123번 △안성시 380번 △안양시 10, 3번 △양주시 78, 118번 △양평군 1번 △오산시 111번 △용인시 10-5번 △의정부시 25-1, 1-8번 △파주시 70-1, 10번 △평택시 1150, 1108번 △포천시 138-5, 138, 62번 △하남시 31번 △화성시 400A, 340-1, 116-3번이다.
시군이 관리하는 ‘시군 내 노선’의 경우 시군별 행정·재정 여건, 이용수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시군이 자체적으로 공공관리제 대상 노선을 선정 후 2024년 상반기 내 시행 예정이다.
공공관리제 시행 시점부터 ‘시군 간 노선’과 ‘시군 내 노선’ 중 타 시도를 경유하는 노선의 차량은 파란색 도색이 적용되며, 단일 시군 내에서만 운행하는 노선의 차량은 초록색 도색이 적용된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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