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건강관리장비 상장기업 6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1월 27일부터 12월 27일까지의 건강관리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17만9,96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건강관리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546만5,143개와 비교하면 2.02%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건강관리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셀바스AI, 클래시스, 에스디바이오센서, 덴티움, 디알텍, 지노믹트리, 레이, 디오, 메디아나, 수젠텍, 아이센스, 한국비엔씨, 셀바스헬스케어, 멕아이씨에스, 엘앤씨바이오, 미코바이오메드, 아스타, 인바디, 젠큐릭스, 나이벡, 바텍, 인터로조, 이루다, 비올, 인트로메딕, 메타바이오메드, 제테마, 티앤엘, 엘앤케이바이오, 덴티스 순이었다.
건강관리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셀바스AI 브랜드는 참여지수 78만3,383 미디어지수 45만8,555 소통지수 42만8,668 커뮤니티지수 35만1,441 시장지수 30만1,062 사회공헌지수 5만6,4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7만9,60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94만3,174와 비교해보면 22.46%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건강관리장비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건강관리장비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546만5,143개와 비교하면 2.02%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95% 상승, 브랜드이슈 4.20% 상승, 브랜드소통 3.30% 하락, 브랜드확산 2.40% 하락, 브랜드시장 1.80% 상승, 브랜드공헌 6.09%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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