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에너빌리티,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2월 1위…"평판지수↑"

김수아 기자

2023-12-20 08:36:28

두산에너빌리티,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2월 1위…"평판지수↑"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두산에너빌리티 2위 레인보우로보틱스 3위 한국로템 순으로 나타났다.

2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기계 상장기업 7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1월 20일부터 12월 20일까지의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18만23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1월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08만4,965개와 비교하면 4.3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두산에너빌리티, 레인보우로보틱스, 현대로템, 두산밥캣, 현대엘리베이터, HD현대인프라코어, 대동, HD현대건설기계, 로보스타, 에스에프에이, 스맥, 성광벤드, 현대에버다임, 테라사이언스, 강원에너지, 휴림로봇, 이엔플러스, 우진, 3S, 화천기계, 한신기계, 태광, 유니슨, 엔케이, TPC, 디와이, 수산중공업, 파라텍, 와이지원, 하이록코리아 순이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두산에너빌리티 브랜드는 참여지수 38만1,902 미디어지수 38만8,926 소통지수 35만4,294 커뮤니티지수 41만8,926 시장지수 241만6,9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6만98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60만2,263과 비교해보면 9.96%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08만4,965개와 비교하면 4.37%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40% 하락, 브랜드이슈 4.34% 하락, 브랜드소통 6.43% 상승, 브랜드확산 5.85% 상승, 브랜드시장 7.42%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