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게임 상장기업 28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11월 14일부터 12월 14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98만8,475개를 분석했다. 지난 11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34만1,693개와 비교하면 11.3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12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크래프톤, 엔씨소프트, 넷마블, 펄어비스, 컴투스, 네오위즈, 위메이드, 데브시스터즈, 웹젠, 더블유게임즈, 넵튠, 넥슨게임즈, 엠게임, 드래곤플라이, 플레이위드, 조이시티, 베스파, 썸에이지, 액토즈소프트, 한빛소프트, 위메이드맥스, 액션스퀘어, 룽투코리아, 미투온, 고스트스튜디오, 모비릭스, 위메이드플레이,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 순이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크래프톤 브랜드는 참여지수 39만7,444 소통지수 47만5,210 커뮤니티지수 49만1,802 사회공헌지수 7만8,751 시장지수 373만2,7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7만5,94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83만6,341과 비교해보면 34.92%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34만1,693개와 비교하면 11.34%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3.54% 상승, 브랜드소통 25.78% 상승, 브랜드확산 17.99% 하락, 브랜드공헌 5.74% 상승, 브랜드시장 20.25%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