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하이마트, 전자유통점 브랜드평판 12월 톱 차지…"전자랜드·LG전자베스트샵 순"

김수아 기자

2023-12-12 09:11:28

롯데하이마트, 전자유통점 브랜드평판 12월 톱 차지…"전자랜드·LG전자베스트샵 순"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전자유통점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롯데하이마트 2위 전자랜드 3위 LG전자베스트샵 순으로 나타났다.

1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4개 전자유통점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11월 12일부터 12월 12일까지의 전자유통점 브랜드 빅데이터 348만7,87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지난 11월에 분석된 전자유통점 브랜드 빅데이터 334만1,187개와 비교해보면 4.39% 증가했다.

전자유통점은 국내 가전 유통 시장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롯데하이마트, 전자랜드, LG전자베스트샵, 삼성스토어 등 4사의 2021년 합산 매출 규모는11조4500억원으로 추정된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12월 전자유통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롯데하이마트, 전자랜드, LG전자베스트샵, 삼성스토어 순이었다.

전자유통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롯데하이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16만9,325 미디어지수 14만5,789 소통지수 33만8,786 커뮤니티지수 32만1,033 사회공헌지수 2만3,4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9만8,34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03만7,434와 비교해보면 3.77%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전자유통점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전자유통점 브랜드 빅데이터 334만1,187개와 비교하면 4.39%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9.82% 상승, 브랜드이슈 130.90% 상승, 브랜드소통 1.20% 하락, 브랜드확산 20.77% 하락, 브랜드공헌 45.97%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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