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 브랜드 평판지수 12월 급등 업계 톱...삼성생명·미래에셋생명 순

김수아 기자

2023-12-12 09:04:59

교보생명, 브랜드 평판지수 12월 급등 업계 톱...삼성생명·미래에셋생명 순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지난 한달간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교보생명 2위 삼성생명 3위 미래에셋생명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11월 12일부터 12월 12일까지 국내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1,854만74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로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한 결과 지난 11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724만8,312개와 비교하면 7.49% 증가했다고 12일 밝혔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며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연구소에 따르면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순위는 교보생명, 삼성생명, 미래에셋생명, 한화생명, 흥국생명, 라이나생명, 동양생명, 신한라이프, NH농협생명, ABL생명, 메트라이프생명, KDB생명, KB라이프생명, DB생명, 푸본현대생명, DGB생명, AIA생명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교보생명 브랜드는 참여지수 44만3,577 미디어지수 52만1,273 소통지수 42만8,575 커뮤니티지수 72만4,065 사회공헌지수 29만6,264 CEO지수 128만8,9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370만2,731로 분석됐으며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98만6,731과 비교해보면 86.37%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교보생명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01% 상승, 브랜드이슈 5.46% 상승, 브랜드소통 12.99% 하락, 브랜드확산 1.45% 상승, 브랜드공헌 3.85% 하락, CEO평가 56.34%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