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11월 12일부터 12월 12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가 5,000만424개로 분석되며 지난 11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453만5,028개와 비교하면 12.27% 증가했다고 12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포스코DX, 삼성SDS, 카페24, 카카오페이, 현대오토에버, 한국정보인증, 다날, 솔트룩스, 마음 AI, 갤럭시아머니트리, NHN, 딥노이드, 가비아, KG이니시스, 오파스넷, 아시아나IDT, NHN KCP, 롯데정보통신, 대아티아이, 코나아이, 한국전자인증, KG모빌리언스, DB, 케이아이엔엑스, 한국전자금융, 엠브레인, 핑거, 인포뱅크, 브리지텍, 에프앤가이드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포스코DX 브랜드는 참여지수 169만7,050 미디어지수 102만9,814 소통지수 120만8,756 커뮤니티지수 104만4,870 시장지수 302만1,235 사회공헌지수 17만2,4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817만4,189로 분석됐으며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856만4,075와 비교해보면 4.55%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포스코DX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0.30% 상승, 브랜드이슈 3.15% 상승, 브랜드소통 12.93% 상승, 브랜드확산 3.95% 상승, 브랜드시장 19.71% 상승, 브랜드공헌 15.65%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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