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주요 패션 플랫폼 4개를 대상으로 정보량(포스팅 수 = 관심도)에 대해 지난 3분기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최근 패션 시장에서 많은 고객들의 쇼핑 플랫폼으로 이용되고 있는 온라인 패션 스토어 업계에서 '무신사'가 지난 3분기 8만9,413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압도적인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무신사는 데이터앤리서치가 실시한 지난 분석에서 동일 4사를 대상으로 상반기 관심도 1위를 차지한데 이어 이번에도 선두 자리를 거뜬히 기록하며 대표 패션 스토어로서 입지를 공고히 했다.
이어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고 있는 온라인 패션 플랫폼 '지그재그'가 같은 기간 4만8,327건의 정보량으로 관심도 2위를 차지했다.
이어 올 상반기 첫 흑자전환에 성공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 상반기 분석에서는 4위에 그친 관심도를 기록한 브랜디가 이번 3분기 조사에서는 3만8,482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순위 깨기에 성공, 3위에 진입했다.
업계에서 무신사, 지그재그와 어깨를 나란히 하며 3대 패션 플랫폼으로 알려진 '에이블리'는 지난 3분기 3만8,259건에 그친 정보량을 기록하며 상반기 조사 결과보다 한 계단 떨어진 4위를 차지했다.
데이터앤리서치는 이들 4개 패션 플랫폼을 대상으로 호감도 조사를 실시했다.
포스팅 내에 '만족, 좋아하다, 최고' 등의 키워드가 많으면 긍정 포스팅으로 분류되고 '불만족, 싫어하다, 짜증' 등의 키워드가 더 많으면 부정 포스팅으로 구분되지만 이들 키워드가 업체를 지칭하지 않고 우연히 함께 포스팅된 경우도 있으므로 감성도는 참고자료로만 감안할 수 있다.
호감도 조사에서는 카카오스타일의 지그재그가 긍정률 71.64%, 부정률 5.00%로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 66.64%를 기록하며 호감도 1위에 올랐다.
브랜디는 분석 기간 긍정률 65.04%, 부정률 3.73%, 순호감도 61.31%를 나타내며 호감도 조사에서는 2위를 차지했다.
무신사가 지난 3분기 긍정률 64.20%, 부정률 5.37%,로 순호감도는 58.84%를 기록해 패션 스토어 호감도 3위를 나타냈다.
같은 기간 에이블리는 긍정률 57.99%, 부정률 4.45%로 순호감도는 53.55%를 나타내며 국내 주요 온라인 패션 스토어 중 호감도 4위를 기록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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