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화학 상장기업 88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11월 7일부터 12월 7일까지의 88개 화학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4,922만206개를 분석했다. 지난 11월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42만6,687개와 비교하면 51.7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12월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에코프로, LG화학, 포스코퓨처엠, 금양, 코스모신소재, 롯데케미칼, SKC, 코스모화학, 나노신소재, 금호석유, OCI, 후성, 효성첨단소재, 레이크머티리얼즈, 이수화학, 애경케미칼, 롯데정밀화학, SK케미칼, 송원산업, 코오롱인더스트리, 대한유화, 경농, 한솔케미칼, 한국알콜, 파미셀, 효성화학, 태광산업, SH에너지화학, 남해화학, 유니드 순이었다.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에코프로 브랜드는 참여지수 112만1,736 미디어지수 193만5,564 소통지수 172만5,112 커뮤니티지수 231만9,259 시장지수 105만8,7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16만42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35만2,093과 비교해보면 143.44%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42만6,687개와 비교하면 51.79%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6.26% 상승, 브랜드이슈 69.63% 상승, 브랜드소통 45.41% 상승, 브랜드확산 82.01% 상승, 브랜드시장 9.44%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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