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1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11월 6일부터 12월 6일까지의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가 2,193만4,942개로 분석되며 지난 11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16만3,214와 비교하면 5.30% 줄어들었다고 6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우주, 한화시스템, LIG넥스원, 빅텍, 휴니드, 퍼스텍, 아스트, 쎄트렉아이,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아이쓰리시스템, 제노코, 휴센텍, 비유테크놀러지, 하이즈항공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54만175 미디어지수 93만5,766 소통지수 70만9,431 커뮤니티지수 120만2,358 시장지수 211만5,487 사회공헌지수 19만3,2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669만6,456으로 분석됐으며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62만4,862와 비교해보면 19.05%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9.61% 상승, 브랜드이슈 16.71% 상승, 브랜드소통 4.39% 하락, 브랜드확산 44.97% 하락, 브랜드시장 10.22% 상승, 브랜드공헌 8.61%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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