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국산 자동차기업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선두

김수아 기자

2023-12-05 09:15:54

현대자동차, 국산 자동차기업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선두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지난 한달간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현대자동차 2위 기아자동차 3위 KG모빌리티 순으로 조사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산 자동차 기업 5개 브랜드의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한 결과 지난 11월 5일부터 12월 5일까지의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빅데이터가 939만6,096개로 분석되며 지난 11월 국산 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873만4,042개와 비교하면 7.58% 증가했다고 5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

연구소에 따르면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KG모빌리티, 한국지엠, 르노코리아자동차 순으로 분석됐다.​

1위를 기록한 현대자동차 브랜드는 참여지수 125만3,221 미디어지수 103만887 소통지수 66만2,783 커뮤니티지수 170만4,411 사회공헌지수 59만4,1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524만5,415로 분석됐으며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85만4,331과 비교해보면 8.06%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현대자동차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1.51% 상승, 브랜드이슈 9.45% 상승, 브랜드소통 7.22% 상승, 브랜드확산 2.88% 상승, 브랜드공헌 8.41%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