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에서 이용되고 있는 7개 면세점 브랜드에 대해 지난 3분기 정보량(포스팅 수=관심도)을 분석했다.
조사 대상은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롯데면세점 △신라면세점 △신시계면세점 △현대백화점면세점 △JDC면세점 △HDC신라면세점 △제주관광공사면세점 등이다.
롯데면세점은 지난 3분기 총 2만1,047건의 온라인 정보량을 기록하며 국내 면세점 업계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의 한 회원은 "롯데면세점 혜택 최대로 떙겨쓰니 예술이네"라는 제목과 함께 "자잘한 선물용 화장품 껴서 600달러 채우니까...(생략) 진짜 예술이네"라고 말했다.
이 작성자는 자신이 구매한 품목들과 가격을 글 내용에 소개했고 이를 본 다른 커뮤니티 회원이 그 중 한 개 제품에 대해 "품절 아님?"이라고 묻자 "온라인으로 전환하면 물량있음"이라고 친절히 설명하기도 했다.
같은 커뮤니티에서는 "롯데면세점 인터넷 응모완료^^"라는 제목의 글도 포착됐다.
이 작성자는 가수 '트와이스'의 월드 투어 콘서트 포스트 이미지를 함께 첨부하며 "랩시리즈 화장품도 싸게 사고 좋아좋아, 롯데면세점은 사랑입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9월 온라인 커뮤니티 'MLBPARK'에는 "서울 시내면세점 어디가 좋나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이 작성자는 "저번주에 잠실 롯데면세점은 물건도 없고 규모가 넘 작더라구요"라며 "종로 롯데랑 신세계는 좀 나을까요? 아님 강남 신세계를 갈지 추천 부탁드려요"라고 말했다. 이를 본 다른 커뮤니티 회원들은 "롯데 본점이 좋긴한데 요즘 면세점 메리트가 없습니다", "롯데본점이나 신라호텔 면세점만 주로 가봐서..","동대문 현대면세점" 등 자신이 이용하는 면세점을 추천하는 댓글을 달기도 했다.
이어 신라면세점은 1만3,549건의 정보량을 나타내며 2위를 기록했다.
지난 8월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의 한 회원은 '신라면세점 고객 전용 특별한 할인 혜택'이라고 쓰여있는 마이리얼트립의 쿠폰 다운로드 이미지를 게시하며 "신라면세점 회원이면 마이리얼트립도 괜찮음"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 작성자는 해당 쿠폰을 이용해 할인 혜택을 받고 JR패스를 구매한 내역 이미지도 함께 첨부하며 "제휴 쿠폰 받아서 2만원 할인받고 JR패스 삼"이라고 추천했다.
분석 기간 신세계면세점의 온라인 정보량은 9,723건을 기록하며 관심도 3위를 차지했다.
지난 9월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예*타'씨는 자신의 블로그에 "신세계 인터넷면세점 적립금 지원금 쇼핑과 유니버스클럽 혜택 추천"이라는 제목의 글을 게시했다.
이 작성자는 "이번 몽골여행에서 면세점을 많이 구매하진 않았지만 신세계면세점에서 생활에 필요한 것들을 알차게 구매할 수 있었다"라며 자신이 구매한 제품들을 소개했고 "나는 오랜 스마일클럽 사용자인데, 자연스럽게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으로 변화됐다. 면세점 혜택이 생각보다 괜찮아서 소개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 작성자가 소개한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의 혜택으로는 온라인 추가 적립금, 공항 면세점 쇼핑 지원금, 시내 면세점 쇼핑 지원금 등이었다.
현대백화점면세점은 지난 3분기 5,135건의 정보량으로 뒤를 이었고 JDC면세점이 852건으로 5위를 기록했다.
HDC신라면세점은 450건의 온라인 정보량을 나타내며 6위를 차지했다.
제주관광공사면세점의 지난 3분기 온라인 정보량은 96건이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