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빅데이터뉴스 의뢰로 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 등 7개 채널을 대상으로 국내 이동 통신3사의 이름을 키워드로 한 온라인 포스팅 유저들의 연령 프로필을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프로필 조사는 자신의 나이나 성별, 직업 등을 드러낸 포스팅들을 대상으로 집계한 것으로 자신의 프로필이 드러나지 않은 언론사 뉴스를 비롯한 온라인 채널들은 집계되지 않는다.
조사 대상은 현재 국내에서 이용되고 있는 이통 통신사를 대상으로 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KT △SK텔레콤 △LG유플러스 등이다.
또한 각 통신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스포츠단과 관련한 정보량은 제외어 설정을 통해 이번 분석에서 집계하지 않았다.
KT는 지난 3분기 작성자의 연령이 2030세대로 드러난 포스팅 수가 총 1,511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며 이동 통신3사 가운데 MZ세대 정보량 1위를 차지했다.
지난 7월 30대 네이버 블로거 '항*푸*게'씨는 "KT멤버십으로 메가커피 공짜로 먹기"라는 제목의 포스팅을 게시했다.
이 작성자는 "VVIP 등급이 되면 여러 혜택이 있는데 바로 그 중 하나가 메가커피 4000원 지원"이라며 KT의 혜택을 소개했고 "KT VVIP라면 요 혜택 놓치지말고 꼭 쓰세요"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또한 지난 9월 '20대 경제적 자유 추구 투자이야기'라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20대 작성자는 "도미노 피자 kt 3만원 할인받아 먹었어요"라는 제목의 글을 공유했다.
이 작성자는 "휴대폰을 바꾸고 kt vvip가 돼서 도미노피자 3만원 할인이 되길래 그걸로 도미노피자 사먹었어요"라며 사진과 함께 후기를 남겼다.
같은 기간 SK텔레콤에 관한 MZ세대 작성자의 포스팅 수는 469건으로 나타났다.
지난 8월 네이버 카페 '스펙업'의 한 회원은 "SKT 복지는 정말 대단하네요"라는 제목의 글을 게시했다. 이 작성자는 "리프레쉬 휴가, 자율근무제, IT기기 구입 지원금, 여가 생활 지원"등 SKT의 직원 복지를 소개하며 "리프레쉬 휴가에 눈길이 갑니다 이런 제도가 있다니 정말 꿈의 직장이라는 말이 사실인거 같습니다 너무나도 가고싶네요"라고 말했다.
지난 3분기 LG유플러스의 MZ세대 정보량은 208건으로 나타났다.
분석 기간 LG유플러스와 관련해 20대 작성자의 포스팅을 살펴보 결과 지난 7월 인스타그램 유저 'j*u*g*p*s*i*n'씨는 "이번에도 알차디 알찬 활동으로 가득찼던 유쓰피릿 12기 7월 정기모임 현장으로 초대합니다"라며 ""너무 너무 큰 도움이 된 흥버튼 연사님의 면접 특강, 2시간이 언제 지나갔는지 모를만큼 알차고 재미있었던 시간"이라는 후기를 남겼다.
유쓰피릿은 LG유플러스의 20대 전용 브랜드 '유쓰'의 대학생 홍보대사로 LG유플러스가 20대 고객의 시각에 맞춤화된 마케팅 활동을 펼쳐나가기 위해 직접 선발하고 있다.
한편 정보량이 아닌 10대부터 50대까지 나뉜 '연령별 정보량'에서 MZ세대 작성자의 정보량이 차지하는 비율을 의미하는 'MZ세대 관심도 비중'에서는 순위가 뒤바뀌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동 통신3사의 연령별 정보량을 분석한 결과 LG유플러스가 총 217건의 포스팅 수가 집계된 가운데 2030세대 작성자의 정보량이 95.85%를 차지했다. 즉 20대의 관심도 비중이 1위라는 뜻이다.
8월 한 30대 블로거 '까*머*앤'씨는 식비 아끼기, Gs25 혜자로운 집밥 도시락 한개 3천원대 겟 하기"라는 제목의 포스팅을 공유하며 "LG유플러스 통신사 할인 10%" 혜택을 설명했다.
SK텔레콤은 지난 3분기 10대부터 50대까지 나뉜 연령별 정보량이 507건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MZ세대 작성자의 포스팅 수가 92.5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9월 다음 카페 '여성시대'에는 "아이폰 통화녹음, 써드파티 앱은 가능…SKT 에이닷으로 KT·LGU+ 고객도 된다"라는 제목의 기사가 스크랩되는 모습도 포착됐다.이 기사에 따르면 SK텔레콤 에이닷 앱을 통해 아이폰 유저도 통화녹음이 가능해질 전망이라는 내용이다.
정보량 비교에서 압도적인 수치로 1위를 차지했던 KT는 분석 기간 1,709건의 연령별 정보량이 나타났으며 MZ세대 관심도는 86.37%를 기록했다.
지난 8월 한 30대 블로거는 "KT 키즈노ㅡ 서비스, TV로 키즈노트 연결하는 방법"이라는 제목의 포스팅을 게시했다. 이 작성자는 "이번에 KT로 티비를 바꾸면서 알게된 KT키즈노트서비스"라고 소개하며 "KT 내부 환경에 들어가면 키즈노트 메뉴가 있어요 클릭해서 핸드폰앱 설치된 번호를 넣어주며 설치가 끝인 매우쉬운 서비스"라고 설명했다. 또 이 작성자는 글을 마무리 하며 "아이들의 소식을 편하게 티비로 확인할 수 있어 좋고 무료로 확인도 가능하니 더 좋아 강추해요 설치도 쉬워서 진짜 꼭 해야해요"라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