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21개 리츠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10월 27일부터 11월 27일까지의 리츠 브랜드 빅데이터 582만5,78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지난 10월 리츠 브랜드 빅데이터 591만5,601개와 비교하면 1.52% 줄어들었다.
리츠 (Real Estate Investment Trust) 란 부동산투자회사법 제2조 제1호에 따라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 및 부동산 관련 증권 등에 투자·운영하고 그 수익을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부동산 간접투자기구이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11월 리츠 브랜드평판 순위는 롯데리츠, SK리츠, 제이알글로벌리츠, ESR켄달스퀘어리츠, 신한알파리츠, 모두투어리츠, 미래에셋글로벌리츠, KB스타리츠, 케이탑리츠, 코람코에너지리츠, NH올원리츠, 이지스밸류리츠, 디앤디플랫폼리츠, 이리츠코크렙, 마스턴프리미어리츠, 신한서부티엔디리츠, 코람코더원리츠, NH프라임리츠, 미래에셋맵스리츠, 에이리츠, 이지스레지던스리츠 순으로 나타났다.
리츠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롯데리츠 브랜드는 참여지수 16만4,806 미디어지수 9만9,512 소통지수 30만8,248 커뮤니티지수 26만5,452 시장지수 11만3,9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5만1,91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91만4,542와 비교해보면 4.09%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리츠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리츠 브랜드 빅데이터 591만5,601개와 비교하면 1.52%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01% 상승, 브랜드이슈 2.17% 상승, 브랜드소통 6.59% 상승, 브랜드확산 13.40% 하락, 브랜드시장 6.58%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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