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 LF, F&F 순으로 나타났다.
2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섬유의류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10월 21일부터 11월 21일까지의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693,307개를 분석했다. 지난 10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빅데이터 28,859,423개와 비교하면 13.2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한섬, LF, F&F, 한세실업, 영원무역, 휠라홀딩스, 효성티앤씨, 신세계인터내셔날, 코웰패션, 코데즈컴바인, DI동일, 제이에스티나, 신원, BYC, LS네트웍스, 신성통상, 까스텔바작, 비비안, 성안, 좋은사람들, 배럴, 휴비스, 대원화성, 화승엔터프라이즈, 그리티, 아가방컴퍼니, 방림, 유니켐, 제이에스코퍼레이션, 국동 순으로 분석됐다.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섬 브랜드는 참여지수 494,561 미디어지수 227,934 소통지수 758,105 커뮤니티지수 594,996 시장지수 264,953 사회공헌지수 91,1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31,65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970,802와 비교해보면 23.38%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섬 ( 대표 김민덕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면서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859,423개와 비교하면 13.2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49% 상승, 브랜드이슈 1.51% 하락, 브랜드소통 20.96% 상승, 브랜드확산 34.85% 상승, 브랜드시장 1.68% 상승, 브랜드공헌 21.51%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