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0월 15일부터 11월 15일까지의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99만4,24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0월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770만4,471개와 비교하면 15.3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11월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현대글로비스, CJ대한통운, 한진, 동방, 세방, KCTC, 국보, 유수홀딩스, 한솔로지스틱스, 한익스프레스, 삼일 순이었다.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글로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1만5,055 미디어지수 27만6,285 소통지수 21만5,335 커뮤니티지수 16만3,581 시장지수 600만9,156 사회공헌지수 10만1,2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8만62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752만1,906과 비교해보면 7.20%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70만4,471개와 비교하면 15.31%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76% 하락, 브랜드이슈 40.94% 하락, 브랜드소통 21.21% 하락, 브랜드확산 32.65% 하락, 브랜드시장 6.18% 하락, 브랜드공헌 12.64%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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