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농업 관련 상장기업 2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0월 9일부터 11월 9일까지의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45만9,23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0월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56만9,208개와 비교하면 54.01% 줄어들었다.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에는 종묘, 비료, 농약 등의 친환경 방제 관련 상장기업을 포함했다. 국제 곡물 가격이 일반 물가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KG케미칼, 대동, 남해화학, 대동기어, 롯데정밀화학, TYM, 카프로, 누보, 조비, 농우바이오, 골든센츄리, 대유, 경농, 우진비앤지, 아시아종묘, 효성오앤비, 우림피티에스, 포메탈, 인바이오, 아세아텍, 대동금속, 성보화학, 동방아그로, 그린생명과학 순이었다.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G케미칼 브랜드는 참여지수 27만7,749 미디어지수 25만6,942 소통지수 54만5,835 커뮤니티지수 60만5,060 시장지수 5만5,908 사회공헌지수 4만1,6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8만3,110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86만4,025와 비교해보면 53.85%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농업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농업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56만9,208개와 비교하면 54.01%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8.04% 하락, 브랜드이슈 62.97% 하락, 브랜드소통 57.28% 하락, 브랜드확산 44.54% 하락, 브랜드시장 10.49% 하락, 브랜드공헌 48.29%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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