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1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0월 6일부터 11월 6일까지의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16만3,21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0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93만1,685와 비교하면 16.2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우주, LIG넥스원, 한화시스템, 빅텍, 휴니드, 퍼스텍, 에이트원, 아스트, 아이쓰리시스템, 쎄트렉아이,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제노코, 휴센텍, 하이즈항공 순이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03만2,200 미디어지수 63만8,630 소통지수 49만7,321 커뮤니티지수 156만5,511 시장지수 174만6,282 사회공헌지수 14만4,9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2만4,862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576만476과 비교해보면 2.35%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93만1,685개와 비교하면 16.21%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69% 하락, 브랜드이슈 0.85% 하락, 브랜드소통 6.31% 상승, 브랜드확산 110.58% 상승, 브랜드시장 4.50% 하락, 브랜드공헌 0.59%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