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철강 상장기업 4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0월 3일부터 11월 3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39만7,89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0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74만4,653개와 비교하면 27.4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포스코홀딩스, 현대제철, KG스틸, 포스코엠텍, TCC스틸, 동국제강, KG ETS, 대한제강, 한국철강, 고려제강, 한국특강, 부국철강, 세아제강, 동국산업, 한국선재, 휴스틸, 동일산업, 아주스틸, 조선선재, 만호제강, 대동스틸, 금강철강, 세아특수강, 동양철관, 영흥, 한국주강, 경남스틸, NI스틸, 동일제강, 동국S&C 순이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홀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40만7,272 미디어지수 33만7,484 소통지수 35만6,900 커뮤니티지수 13만7,474 시장지수 446만5,507 사회공헌지수 1만5,7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2만37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756만2,412와 비교해보면 24.36%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74만4,653개와 비교하면 27.47%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8.95% 하락, 브랜드이슈 30.52% 하락, 브랜드소통 28.27% 하락, 브랜드확산 21.02% 하락, 브랜드시장 21.81% 하락, 브랜드공헌 72.65%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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