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건강관리장비 상장기업 6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9월 30일부터 10월 31일까지의 건강관리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79만8,34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9월 건강관리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453만5,930개와 비교하면 30.6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건강관리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셀바스AI, 클래시스, 디알텍, 셀바스헬스케어, 에스디바이오센서, 지노믹트리, 아이센스, 디오, 덴티움, 이오플로우, 인바디, 한국비엔씨, 이루다, 엘앤씨바이오, 미코바이오메드, 레이, 루트로닉, 아스타, 세종메디칼, 인트로메딕, 시너지이노베이션, 젠큐릭스, 바텍, 비올, 제테마, 한스바이오메드, 나이벡, 제이브이엠, 덴티스, 인터로조 순이었다.
건강관리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셀바스AI 브랜드는 참여지수 77만8,687 미디어지수 46만1,798 소통지수 42만7,615 커뮤니티지수 36만2,696 시장지수 24만8,466 사회공헌지수 11만8,4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9만7,718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42만6,828과 비교해보면 45.84%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건강관리장비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건강관리장비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453만5,930개와 비교하면 30.69%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4.71% 하락, 브랜드이슈 33.27% 하락, 브랜드소통 36.17% 하락, 브랜드확산 33.47% 하락, 브랜드시장 15.01% 하락, 브랜드공헌 37.28%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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