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웍스, 주가 급등…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탑재한 기업용 AI 출격

김준형 기자

2023-10-31 05:27:34

크라우드웍스, 주가 급등…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탑재한 기업용 AI 출격
[빅데이터뉴스 김준형 기자]
크라우드웍스 주가가 시간외 매매에서 급등했다.

3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일 시간외 매매에서 크라우드웍스 주가는 종가보다 1.97% 오른 2만5900원에 거래를 마쳤다. 크라우드웍스의 시간외 거래량은 2430주이다.

이는 네이버클라우드가 초대규모 인공지능(AI) 하이퍼클로바X를 활용한 기업용 솔루션 '클로바 스튜디오' '뉴로클라우드 포 하이퍼클로바X' 등 2종을 출시했다고 30일 밝혔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지난 8월 하이퍼클로바X가 공개된 후 대화형 AI 서비스 '클로바X', 생성형 AI 검색서비스 '큐:(CUE:)'가 공개되기는 했지만, 기업용 솔루션이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클로바 스튜디오'는 초거대 AI 개발 도구다. 고객사가 보유한 데이터셋(데이터 모음)을 결합해 필요한 분야에 특화된 생성형 AI 모델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지난해 2월부터 클로즈드 베타(비공개 테스트) 형태로 운영 중이고, 현재 1000여개 기업·기관에서 쓰이고 있다.

데이터 유출에 민감한 기업들을 위해 '뉴로클라우드 포 하이퍼클로바X'도 선보인다. 뉴로클라우드 포 하이퍼클로바X는 고객사 데이터센터 내부에 폐쇄된 사내망으로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하고, 고객이 원하는 보안 정책을 준수할 수 있도록 사내망과 연동한다.

곽용재 네이버클라우드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최근 AI가 필수적인 요소가 되며 기업에 특화된 생성형 AI 모델 구축에 대한 고민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를 네이버클라우드의 기업용 서비스가 해결해줄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에 출시한 기업용 솔루션을 통해 다양한 산업군의 고객사들과 협력을 맺고 비즈니스 혁신을 지속적으로 만들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크라우드웍스는 네이버클라우드 관련주로 꼽힌다. 크라우드웍스는 AI 학습에 필요한 데이터를 만들어 공급하는 기업이다.

현재 네이버의 생성형 AI 하이퍼클로바X 등 AI 서비스 개발에 필수인 데이터 구축에 참여하고 있다. 이외에도 카카오, 삼성전자, KT, KB국민은행 등 다양한 산업의 430여개 기업을 상대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김준형 빅데이터뉴스 기자 kjh@thebigdata.co.kr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