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AI 서비스 '에이닷'으로 아이폰 통화녹음·요약 서비스 제공

최효경 기자

2023-10-24 11:16:56

SK텔레콤은 AI 개인비서 서비스인 ‘에이닷’ 아이폰 앱에서 ‘A. 전화’ 서비스를 통해 통화녹음, 통화요약 등 새로운 기능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AI 개인비서 서비스인 ‘에이닷’ 아이폰 앱에서 ‘A. 전화’ 서비스를 통해 통화녹음, 통화요약 등 새로운 기능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SK텔레콤(대표 유영상)은 AI 개인비서 서비스 에이닷의 아이폰 앱에서 ‘A. 전화’를 통해 통화녹음, 통화요약 등 새로운 기능을 지원한다고 24일 밝혔다.

‘A. 전화’는 음성통화에 집중되었던 기존의 전화 서비스와 달리 AI가 통화 내용의 맥락을 분석하고 통화유형과 요약까지 제공함으로써, 업무와 일상 등으로 관리의 영역을 확대한 새로운 전화 서비스이다.

SKT 가입자는 이날부터 에이닷 아이폰 버전 업데이트로 앱 하단의 AI 전화 메뉴를 통해 ‘A. 전화’를 이용할 수 있다.

HD Voice 통화가 가능한 가입자라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며, ‘A. 전화’ 최초 이용 시 약관 동의를 통해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한 사용자만 통화요약을 포함한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다.

‘A. 전화’로 통화 후 통화가 종료되면 녹음 파일이 생성되며, 녹음 파일은 STT(Speech To Text) 변환을 통해 채팅 형태로 제공된다.

또한 전체 통화 내용에 대해 AI를 활용하여 ▲통화 전체의 주제에 해당하는 한 줄 요약 ▲통화 문단별 상세 요약 ▲통화별 대표 태그 ▲통화 중 언급된 일정, 전화번호, 계좌번호 등 패턴에 대한 AI 제안 등이 생성된다.

‘A. 전화’ 홈 메뉴는 AI 추천과 최근 기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근 기록은 ‘업무’, ‘일상’, ‘문의’ 등 통화 카테고리별로 분류하여 조회할 수 있다.

SKT 김용훈 AI서비스사업부장은 “그동안의 전화 서비스는 단순히 음성을 전달하는 데 그쳤다면, ‘A. 전화’는 통화 내용을 분석해 통화요약/유형 분석 등 새로운 전화 서비스 경험을 제공한다”며 “특히 통화녹음과 요약에 대한 니즈가 컸던 아이폰 사용자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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