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게임 상장기업 28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9월 18일부터 10월 18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46만0,653개를 분석했다. 지난 9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60만3,887개와 비교하면 5.0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10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크래프톤, 엔씨소프트, 넷마블, 펄어비스, 네오위즈, 넥슨게임즈, 컴투스, 데브시스터즈, 위메이드, 넵튠, 웹젠, 엠게임, 더블유게임즈, 조이시티, 플레이위드, 드래곤플라이, 액토즈소프트, 한빛소프트, 액션스퀘어, 위메이드맥스, 베스파, 썸에이지, 미투젠, 룽투코리아, 미투온, 모비릭스, 위메이드플레이,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 순이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크래프톤 브랜드는 참여지수 19만7,091 소통지수 31만1,596 커뮤니티지수 44만637 사회공헌지수 2만7,178 시장지수 256만7,3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4만3,831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49만527과 비교해보면 1.53%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60만3,887개와 비교하면 5.06%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85% 하락, 브랜드소통 10.92% 상승, 브랜드확산 4.51% 하락, 브랜드공헌 16.57% 상승, 브랜드시장 10.75%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