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6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상반기 국내 대표 가전 브랜드인 LG전자와 삼성전자를 대상으로 '혼수 가전' 관련 포스팅 수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이번 분석에서 '혼수 가전'에는 최근 신혼 부부들의 혼수 리스트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고 있는 대표 대형 가전 TV,세탁기,냉장고,건조기,의류관리기 5개 가전 제품이 포함됐다.
온라인 포스팅에 나타난 LG전자와 삼성전자의 각각 정보량을 집계하기 위해 두 회사가 동시에 포함된 포스팅은 집계하지 않았다.
분석 결과 LG전자의 5개 혼수 가전의 소비자 관심도가 지난 1~6월 삼성전자를 제치고 모두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혼수 가전과 관련해서 LG전자는 지난 1월부터 6월까지 41만8,953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했다.
이에 비해 삼성전자는 같은 기간 19만 55건의 온라인 정보량을 기록했다. 이는 LG전자의 관심도와 비교했을 때 54.64%P 적은 수치다.
정보량은 월별로 살펴봐도 1월부터 6월까지 예외없이 LG전자가 삼성전자에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LG전자 혼수 가전에 관해 개인 작성자의 포스팅을 살펴보았다.
지난 2월 네이버 블로거 '서*나 블로그'에는 "우당탕탕 가전졸업 (신혼혼수, LG혼수가전, LG오브제)"라는 제목의 글이 게시됐다.
이 작성자는 해당 게시물을 통해 "신혼집 입주1개월정도 남았어요 가전졸업하며 느낀점은 신혼혼수가전은 무조건 발품이다" 라며 "주변에서 가전은 LG를 많이 추천하길래 결국엔 LG가전으로 구입했어요"라고 말했다.
또 해당 게시물을 통해 자신이 구입한 혼수가전을 소개했는데, ▲LG올레드 TV ▲LG오브제컬렉션 워시타워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노크온냉장고 ▲LG스타일러 오브제컬렉션 등이 거론됐다.
지난 6월 또다른 네이버 블로거 '느*'는 "LG 혼수 신혼가전 견적 온라인보다 베스트샵 싸다"라는 제목과 함께 "백색가전은 무조건 LG라는 사실은 이미 알고 있었지만 삼성 가전을 한 번도 사용해 보지 않아 이번 혼수가전은 삼성으로 가야겠다 마음 먹고 삼성플라자를 방문했었습니다"라며 "삼성가전은 알아보니 기능과 성능 면에서 부족한점이 많이 발견되어 결국 LG 혼수 신혼 가전을 구매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라고 구매 배경을 전하기도 했다.
삼성전자 혼수 가전에 대한 포스팅 예시로는 지난 8월 네이버 블로그 '뷰*좀*는*배'에서 "삼성전자 혼수가전 2탄! 현명하게 매장 상담 & 견적 받는법"이라는 제목의 글을 게시했다.
이 작성자는 자신을 '14년차 블로거이자 7월의 새댁 뷰티선배'라고 소개하며 "지난번 삼성 혼수가전을 고밍하면서 다양한 이벤트 혜택을 알아봤는데요"라며 "혜택도 중요하지만 가전은 직접 보고 테스트해보는 게 정말 필요하죠"라고 말했다.
또 "저는 TV,냉장고,건조기,세탁기,에어컨까지 총 5가지 가전에 관심이 있어요"라며 "이번에 삼성전자 혼수이사 관련해서 특별 기획전이 있어서 견적 받아보니 예산보다 훨씬 세이브할 수 있었어요"라고 자신의 구매 후기를 남겼다.
이어 9월 '뷰*타*니'라는 블로거는 "'혼수가전 이사 삼성스토어 이벤트까지 간편하게 끝내보기'라는 제목으로 "혼수가전 이사준비하신다면 삼성스토어에서 끝내자"라고 소개했다.
이 작성자는 "삼성스토어 방문하면 이렇게 따로 상담 신청과 도슨트 체험도 가능해요"라며 "매장 직원분께서 친절하게 안내해주셔서 저도 혼수가전 이사 혜택들 자세하게 안내받을 수 있었어요"라고 말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전자 업계의 경우 소비자들의 취향과 유행이 가장 빠르게 변화할 수 있으며 품목에 따라 특정 브랜드에 소비 성향이 크게 집중될 수 있다"라며 "LG전자가 최근 프리미엄 가전 개발에 많은 노력을 쏟으면서 신혼 부부들의 선택을 받게된 것으로 추측된다"라고 말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