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9월 16일부터 10월 16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가 5,229만4,753개로 분석되며 지난 9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855만6,999개와 비교하면 10.69% 줄어들었다고 16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포스코DX, 카카오페이, 삼성SDS, 카페24, 현대오토에버, 솔트룩스, 한국정보인증, 마음 AI, 오파스넷, 딥노이드, 다날, NHN, 가비아, KG이니시스, 코나아이, 롯데정보통신, 한국전자인증, 나무기술, 토마토시스템, DB, 티라유텍, 인포뱅크, KG모빌리언스, 대아티아이, 데이타솔루션, 한국전자금융, 에프앤가이드, NHN KCP, 엔텔스, 소프트센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포스코DX 브랜드는 참여지수 149만9,760 미디어지수 54만3,844 소통지수 121만5,529 커뮤니티지수 91만1,882 시장지수 284만7,848 사회공헌지수 18만3,0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720만1,922으로 분석됐으며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171만3,116과 비교해보면 38.51%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포스코DX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20% 하락, 브랜드이슈 13.70% 하락, 브랜드소통 8.88% 하락, 브랜드확산 8.32% 하락, 브랜드시장 4.75% 하락, 브랜드공헌 26.28%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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