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월 1위…"평판지수도↑"

김수아 기자

2023-10-13 09:10:20

현대모비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월 1위…"평판지수도↑"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현대모비스 2위 금호타이어 3위 HL만도 순으로 나타났다.

1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115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9월 13일부터 10월 13일까지의 115개 자동차부품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3,267만76개를 분석했다. 지난 9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389만319개와 비교하면 3.6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10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현대모비스, 금호타이어, HL만도, 성우하이텍, 한온시스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현대위아, 모트렉스, 태양금속, 명신산업, 세방전지, 화신, 다이나믹디자인, 넥센타이어, 서연이화, 삼기, 에스엘, 덕양산업, 아진산업, 모베이스전자, 디아이씨, 체시스, 일진하이솔루스, 대원강업, 대유플러스, 유니온머티리얼, 코다코, 아이에이, 인지컨트롤스, 엠에스오토텍 순이었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모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5만6,606 미디어지수 81만1,959 소통지수 31만9,455 커뮤니티지수 92만5,107 시장지수 310만9,4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2만2,572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22만9,228과 비교해보면 1.79%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389만319개와 비교하면 3.60%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26% 하락, 브랜드이슈 1.19% 상승, 브랜드소통 5.89% 하락, 브랜드확산 9.54% 하락, 브랜드시장 0.56%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