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김민기 의원은 한국도로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통해 지난해 기준 도로공사의 총부채는 35조 8,000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2018년 28조 1,000억 원 수준이었던 부채는 매년 꾸준히 늘어 2020년 31조 원을 돌파한 후 지난해 36조 원에 육박하는 수준으로 불었다.
이에 따라 자기자본 대비 부채 비율 역시 2018년 80.76%에서 지난해 84.35%로 상승했다.
지난해 말 소위 '레고랜드 사태'로 인한 자금시장 경색으로 기존 3%대였던 공사채 금리가 5%대 후반까지 치솟으면서 도로공사의 자금 조달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특히 지난해 10월 13일 1,000억 원 규모의 30년 만기 장기채 입찰에서 유찰 사태를 맞으면서 단기 채권과 기업어음(CP) 발행으로 내몰렸다. 올해도 지난 3월과 9월 각각 1,000억 원 규모의 3년물이 유찰된 바 있다.
도로공사는 작년 10월 18일 5.1%대의 고금리로 5년 만기의 CP 1,000억 원을 발행했고, 올해 3월과 5월에도 5년 만기 CP를 각각 1,500억 원씩 발행했다.
이에 따라 2020년 1,000억 원 발생에 그쳤던 한국도로공사의 만기 5년 이하 단기 차입금은 지난해 5,852억 원으로 급증했다.
이자 비용 역시 2020년 7,736억 원에서 지난해 8,076억 원으로 확대됐으며, 올해 상반기에만 4,600억 원이 들어 연간으로는 9,000억 원 이상이 소요될 가능성이 있다.
김민기 위원장은 "한국도로공사의 부채가 급증하는 가운데 레고랜드 사태로 인한 자금경색이 고금리 단기 차입금 이용을 부추겼다"며 "과도한 이자 비용으로 재무 건전성이 더 이상 악화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지용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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