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3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9월 6일부터 10월 6일까지의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가 3,285만531개로 분석되며 지난 9월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261만3,019개와 비교하면 22.91% 줄어들었다고 6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하이브, 카카오, JYP,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스튜디오드래곤, CJ ENM, 지니뮤직, 에스엠, 키이스트, 디어유, NEW, SM C&C, 초록뱀미디어, 콘텐트리중앙, 판타지오, 스튜디오산타클로스, 엔투텍, 바른손, 팬엔터테인먼트, 큐브엔터, 아센디오, IHQ, 버킷스튜디오, 알비더블유, 삼화네트웍스, 아이오케이, TJ미디어, 래몽래인, 큐로홀딩스, 코아시아씨엠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하이브 브랜드는 참여지수 144만4,878 미디어지수 122만9,874 소통지수 114만4,980 커뮤니티지수 98만6,052 시장지수 138만2,192 사회공헌지수 33만7,7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652만5,699로 분석됐으며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953만9,639와 비교해보면 31.59%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하이브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0.26% 하락, 브랜드이슈 23.24% 하락, 브랜드소통 22.21% 하락, 브랜드확산 27.37% 하락, 브랜드시장 0.91% 하락, 브랜드공헌 31.52%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