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9월 3일부터 10월 3일까지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499만7,673개를 추출했다. 지난 9월 신인 아이돌 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885만8,701 개와 비교하면 20.4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10월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뉴진스, 르세라핌, 제로베이스원, 보이넥스트도어, 하이키, 라이즈, 플레이브, 이븐, 엔믹스, 판타지보이즈 , 케플러, 트리플에스, 더윈드, 싸이커스, 클라씨, 미미로즈, 템페스트, 앤팀, 퀸즈아이, 위나, 에이디야, 아트비트, 엔싸인, 첫사랑, 나인아이, 엑신, 유나이트, 라임라잇, 트렌드지, 소녀세상 순이었다.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뉴진스 ( 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69만4,330 미디어지수 83만3,812 소통지수 119만6,357 커뮤니티지수 164만2,9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6만7,463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748만8,673과 비교해보면 41.68%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885만8,701개와 비교하면 20.47%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1.62% 하락, 브랜드이슈 25.92% 하락, 브랜드소통 16.45% 하락, 브랜드확산 18.88%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