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8월 23일부터 9월 23일까지의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억212만8,70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분석을 했다. 지난 8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억2,010만3,200개와 비교하면 14.9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9월 가수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임영웅, 뉴진스,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아이유, 세븐틴, 아이브, 김호중, 이찬원, 싸이, 영탁, 화사, 르세라핌, (여자)아이들, 나훈아, 정동원, 권은비, 전소미, NCT, 송가인, 강다니엘, 엑소, 스테이씨, 트와이스, 악동뮤지션, 성시경, 에스파, 장민호, 이채연, 태연 순이었다.
가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201만9,332 미디어지수 263만424 소통지수 110만7,435 커뮤니티지수 127만9,4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3만6,66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743만8,057과 비교해보면 5.4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가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억2,010만3,200개와 비교하면 14.97%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90% 하락, 브랜드이슈 13.71% 하락, 브랜드소통 20.57% 하락, 브랜드확산 18.84%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