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8월 17일부터 9월 17일까지 걸그룹 개인 655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9,827만6,176개를 추출하여 걸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한 결과 지난 8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1억2,986만8,626개와 비교하면 24.33% 줄어들었다고 20일 밝혔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9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뉴진스 민지, 블랙핑크 지수, 뉴진스 하니, 뉴진스 해린, 트와이스 지효, 소녀시대 태연, 뉴진스 다니엘, 블랙핑크 리사, 뉴진스 혜인, 오마이걸 미미, 블랙핑크 제니, 마마무 화사, 블랙핑크 로제, 아이브 안유진, 에스파 윈터, 에스파 카리나, 트와이스 미나, 소녀시대 윤아, 아이브 가을, 아이브 장원영, 시그니처 지원, 트와이스 나연, 소녀시대 수영, 소녀시대 서현, 아이브 리즈, 오마이걸 유아, 오마이걸 아린, 르세라핌 카즈하, 트와이스 다현, 여자아이들 미연순으로 분석됐다.
1위를 기록한 뉴진스 민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124만6,950 미디어지수 111만9,068 소통지수 125만2,543 커뮤니티지수 115만4,7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477만3,341로 분석됐으며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816만7,123과 비교해보면 41.55%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뉴진스 민지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1.29% 하락, 브랜드이슈 32.20% 하락, 브랜드소통 25.20% 하락, 브랜드확산 21.24%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