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9월 1위…오뚜기·CJ제일제당 순

김수아 기자

2023-09-19 09:12:09

농심,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9월 1위…오뚜기·CJ제일제당 순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농심 2위 오뚜기 3위 CJ제일제당 순으로 나타났다.​

1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식품 상장기업 6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8월 19일부터 9월 19일까지의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809만72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331만4,360개와 비교하면 8.96%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9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농심, 오뚜기, CJ제일제당, 오리온, 하림, 삼양식품, 풀무원, 대상, 매일유업, 동서, 빙그레, 한일사료, 팜스토리, 정다운, 대한제당, 롯데웰푸드, 동원산업, 남양유업, 샘표식품, 마니커, 샘표, 고려산업, 서울식품, 푸드나무, 동원F&B, 마니커에프앤지, 인산가, 삼양사, 미래생명자원, 우양 순이었다. ​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농심 브랜드는 참여지수 28만5,856 미디어지수 67만968 소통지수 57만7,901 커뮤니티지수 132만4,908 시장지수 95만9,717 사회공헌지수 7만8,2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9만7,62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83만6,902와 비교해보면 1.58%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331만4,360개와 비교하면 8.96%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89% 상승, 브랜드이슈 18.98% 상승, 브랜드소통 1.90% 하락, 브랜드확산 11.06% 상승, 브랜드시장 1.82% 상승, 브랜드공헌 23.92%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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