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알뜰폰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8월 15일부터 9월 15일까지의 알뜰폰 브랜드 빅데이터 385만7,412개를 분석했다. 지난 8월 알뜰폰 브랜드 빅데이터 397만7,726개와 비교하면 3.02%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9월 알뜰폰 브랜드평판 순위는 KT엠모바일, 우체국, SK세븐모바일, LG헬로, 이야기모바일, 스노우맨, 프리티, 스마텔, 리브모바일, 티플러스, 아이즈모바일, 모빙, 미디어로그, 에넥스텔레콤, 에스원 알뜰폰 순이었다.
알뜰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T엠모바일 알뜰폰 브랜드는 참여지수 24만1,325 소통지수 19만7,866 커뮤니티지수 35만5,7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만4,986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77만4,739와 비교해보면 2.61%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알뜰폰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알뜰폰 브랜드 빅데이터 397만7,726개와 비교하면 3.02%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85% 하락, 브랜드소통 6.80% 하락, 브랜드확산 1.60%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