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선두…"평판지수는 하락"

김수아 기자

2023-09-12 17:45:02

삼성생명,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선두…"평판지수는 하락"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지난 한달간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삼성생명 2위 한화생명 3위 미래에셋생명 으로 조사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8월 12일부터 9월 12일까지 국내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1,691만24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로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한 결과 지난 8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820만4,266개와 비교하면 7.11% 줄어들었다고 12일 밝혔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며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연구소에 따르면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9월 순위는 삼성생명, 한화생명, 미래에셋생명, 교보생명, 신한라이프, 흥국생명, 동양생명, 라이나생명, NH농협생명, ABL생명, DB생명, KDB생명, 메트라이프생명, KB라이프생명, DGB생명, 푸본현대생명, AIA생명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삼성생명 브랜드는 참여지수 80만4,646 미디어지수 41만5,498 소통지수 51만9,520 커뮤니티지수 52만1,252 사회공헌지수 7만4,503 CEO지수 14만8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247만6,223으로 분석됐으며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91만6,689와 비교해보면 15.10%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삼성생명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44% 상승, 브랜드이슈 3.64% 하락, 브랜드소통 0.08% 상승, 브랜드확산 10.02% 하락, 브랜드공헌 12.72% 하락, CEO평가 29.78%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