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8월 5일부터 9월 5일까지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885만8,701개를 추출했다. 지난 8월 신인 아이돌 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2,274만9,511개와 비교하면 17.1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신인 아이돌그룹은 2022년 이후 데뷔한 아이돌 그룹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9월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뉴진스, 르세라핌, 제로베이스원, 하이키, 엔믹스, 트리플에스, 더윈드, 나인아이, 보이넥스트도어, 싸이커스, 케플러, 첫사랑, 클라씨, 아이리스, 아트비트, 에이디야, 엔싸인, 유나이트, 템페스트, 앤팀, 라임라잇, 미미로즈, 에이블루, 퀸즈아이, 프림로즈, 아일리원, 에잇턴, 라필루스, 티에이엔, 위나 순으로 분석됐다.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뉴진스 ( 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4만1,264 미디어지수 208만6,897 소통지수 198만7,530 커뮤니티지수 167만2,9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8만8,67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73만2,407과 비교해보면 11.23%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2,274만9,511개와 비교하면 17.10%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80% 하락, 브랜드이슈 3.70% 상승, 브랜드소통 26.75% 하락, 브랜드확산 28.49%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