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테크솔루션, 주가 급등…삼성 로봇 소식에 라이다 기술력 부각

김민정 기자

2023-09-04 14:36:14

에이테크솔루션, 주가 급등…삼성 로봇 소식에 라이다 기술력 부각
[빅데이터뉴스 김민정 기자] 에이테크솔루션 주가가 급등하고 있다.

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오후 에이테크솔루션 주가는 전 거래일보다 11.3% 오른 1만238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는 삼성의 로봇 사업 진출이 본격화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앞서 삼성웰스토리는 레인보우로보틱스와 단체급식에 로봇 자동화 솔루션을 도입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히면서 매수세가 몰렸다.
두 회사는 급식 조리에 최적화된 로봇팔을 개발해 급식사업장에 도입·확산한다는 계획이다.

레인보우로보틱스는 조리 로봇 외에도 서비스형 로봇(서빙·안내로봇) 사용성 평가와 신규 로봇 테스트를 개발할 예정이다.

삼성웰스토리는 레인보우로보틱스가 로봇 솔루션을 검증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를 지원한다.

같은 날 삼성전자가 AI를 탑재한 로봇 개발을 시작했다는 소식도 호재로 작용했다.

31일 채널A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AI ‘휴머노이드 로봇’을 개발해 반도체 생산 공정에 투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반도체 공정을 로봇으로 대체한다는 무인화 계획이 알려져 생산 효율을 높이고 인력난이 해소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 같은 소식에 에이테크솔루션이 주목받고 있다. 회사는 자동차 및 정보통신용 금형 제조업체로 2001년 설립됐다. 2018년 자율주행 핵심 부품인 라이다(LiDAR) 부품 개발 국책과제에 선정된 바 있다.

로봇 자동화 솔루션에는 라이다 장착이 필수적이다보니 에이테크솔루션이 주목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에이테크솔루션은 스마트 전조등, 카메라, 헤드업디스플레이(HUD), 복합소재 금형 및 부품 등 미래 스마트카에 핵심적으로 도입될 제품의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09년 삼성전자가 장비·부품 업체 가운데 처음으로 에이테크솔루션의 지분을 인수하며 주목받았다. 삼성전자의 에이테크솔루션 지분율은 15.92%로 2대주주다.

김민정 기자 thebigdata@kakao.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