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가상자산거래소 브랜드 5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브랜드 평판을 측정한 결과 지난 7월 30일부터 8월 30일까지의 가상자산거래소 브랜드 빅데이터가 1,053만2,796개로 분석되며 지난 7월 가상자산거래소 브랜드 빅데이터 1,239만8개와 비교하면 14.99% 줄어들었다고 30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로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가상자산거래소 2023년 8월 브랜드평판 순위는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고팍스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업비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193만3,500 미디어지수 130만4,350 소통지수 59만1,801 커뮤니티지수 96만2,8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9만2,477로 분석됐으며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37만8,943과 비교해보면 10.90%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업비트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85% 하락, 브랜드이슈 13.48% 하락, 브랜드소통 5.36% 상승, 브랜드확산 23.70%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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