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과컴퓨터,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8월 톱 차지…"평판지수는↓"

김수아 기자

2023-08-30 09:05:34

한글과컴퓨터,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8월 톱 차지…"평판지수는↓"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한글과컴퓨터 2위 엠로 3위 더존비즈온 순으로 나타났다.

3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7월 30일부터 8월 30일까지의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34만5,21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7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411만4,495개와 비교하면 8.5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8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한글과컴퓨터, 엠로, 더존비즈온, 안랩, 폴라리스오피스, 코난테크놀로지, 알체라, 이스트소프트, 엑셈, 비즈니스온, 라온피플, 윈스, 맥스트, 알서포트, 파수, 라온시큐어, 바이브컴퍼니, 케이사인, 웹케시, 투비소프트, 모아데이타, 인지소프트, 오상자이엘, 키네마스터, 스코넥, 지니언스, 오비고, SGA, 한컴위드, 핸디소프트 순이었다. ​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글과컴퓨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43만465 미디어지수 27만3,193 소통지수 25만8,937 커뮤니티지수 142만5,724 시장지수 78만9,529 사회공헌지수 12만2,7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0만56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54만1,397과 비교해보면 6.80%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소프트웨어 브랜드 빅데이터 4,411만4,495개와 비교하면 8.54%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7.23% 상승, 브랜드이슈 18.77% 상승, 브랜드소통 4.32% 하락, 브랜드확산 43.17% 하락, 브랜드시장 4.69% 하락, 브랜드공헌 4.53%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