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지:구하다는 학생들이 꿀벌을 주인공으로 한 이야기를 따라 여러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해 나가면서 생물다양성에 대해 쉽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이 생물다양성 보전의 중요성을 깨닫고 실천할 수 있도록 △위험에 빠진 꿀벌을 구하는 보드게임 ‘Bee Cause, 꿀벌을 구해줘’ 참여 △원인과 결과를 이용한 이야기 만드는 토론 △꿀벌을 위한 실천행동 다짐하기 △밀원식물 식재하기 △생물관찰일지 작성하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비밀의 숲 곳곳에 숨겨진 단서를 수집해 생물다양성을 이해하는 보드게임인 자체 개발한 교구 ‘Bee Cause, 꿀벌을 구해줘’는 우리나라의 윷놀이와 서양의 보드게임 룰을 결합했으며 생물다양성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전지구적 공감대 형성 노력을 담았다.
학생들은 나비, 반딧불이, 잠자리 등 곤충이 되어 비밀의 숲에서 각자 생물의 특성을 활용해 꿀벌 구출을 위한 문제를 해결한다.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포항 및 광양지역 20개 초등 학교 6학년 1,500여명을 대상으로 지난 7월부터 교육을 시작했으며 오는 11월까지 진행한다.
포스코1%나눔재단은 참여 학생 중 3명을 선발해 유엔환경계획(UNEP), 에코맘코리아,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이 공동주최하는 제1회 UN생물다양성유스포럼 참가 기회도 제공한다.
강지용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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